갑작스럽게 맥북이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에는 강제 종료를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강제 종료만 하더라도 현재 있는 문제점이 괜찮아지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장시간 사용하다 보면 과다 메모리 사용으로 인해서 갑작스럽게 키보드나 마우스가 말을 듣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맥북이 정지된 상태에서 강제 종료하는 방법
1. 응용 프로그램 강제 종료
커맨더 옵션 esc 키를 눌러서 강제 종료 창을 엽니다. 그리고 현재 띄어져 있는 여러 프로그램들을 강제 종류를 해주면 됩니다. 메시지가 나타나면 강제 종료를 누르면 됩니다.
- 단 프로그램의 데이터는 손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물리적인 터치를 통한 종료
응용 프로그램 강제 종료도 먹히지 않는 경우 물리적으로 강제로 종료할 수밖에 없습니다. 맥북은 터치 바가 있는 경우가 있고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터치 바가 있는 경우 전원 버튼은 터치 바의 가장 오른쪽에 있습니다. 아이맥의 경우에는 화면 우측 하단 뒷면에 전원 버튼이 있기 때문에 처음 맥을 사용하시는 유저들에게는 충분히 생소할 수 있습니다.
- 전원 버튼은 한번 누르는 것이 아니라 누르고 있어야 합니다.
정상적인 작동상태에서 강제 종료하는 방법
모든 컴퓨터가 마찬가지지만 응용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종료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종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전원부터 내리면 손상이 갈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저장한 자료라도 프로그램을 켠 상태에서 종료를 하게 되면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웬만하면 응용프로그램을 모두 종료하고 강제 종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제 종료 후 문제 해결 방법
1. 안전 모드로 시작한다.
맥을 비정상적으로 종료 후 로그인하는 경우 안전모드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먼저 안전모드를 들어간 다음 상태를 확인하고 일반 모드로 접속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안전모드는 부팅을 하자마자 쉬프트를 누르고 있다가 애플 로고가 보이면 쉬프트에서 손을 떼면 됩니다.
2. 문제가 될만한 프로그램을 삭제한다.
결국 특정 프로그램이 맥에 비정상상태를 만들기도 합니다. 따라서 맥에게 영향을 준 프로그램을 삭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다고 그 프로그램을 쓰지 말라는 이야기는 압니다. 단지 재설치를 하면 좋아질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문제가 예상되는 응용프로그램을 완벽히 삭제 후 다시 설치 바랍니다.
3. 배터리 분리하기
배터리가 있는 맥북인 경우 배터리를 탈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배터리를 분리한 뒤에 전원 버튼을 5초 정도 누르고 손을 뗀다음 다시 배터리를 부착하여 전원을 켜면 조금 더 안정적으로 시스템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데스크톱 경우 아이맥을 끄고 전원 코드를 뽑습니다. 그리고 15초 기다렸다가 다시 코드를 꽂고 5초 기다렸다가 저 원 버튼을 누르는 방식으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모든 컴퓨터는 가끔 비정상적인 상태가 됩니다. 컴퓨터를 오래 사용하려면 그 상황을 넘어가기보단 개선을 하고 넘어가야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 알려드린 방법대로 차근차근 접근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